예금담보대출 모르면 손해? 해지 전 활용하는 법 총정리

0

연체자대출가능한곳

신불자대출가능한곳

무직자대출

예금담보대출 모르면 손해? 해지 전 활용하는 법 총정리

급하게 돈은 필요한 경우는 예외없이 찾아옵니다.

신용대출 한도는 이미 꽉 찼고 지인에게 돈을 꾸긴 부담스럽고 이럴 때 고민됩니다. 붓고 있던 예·적금을 깨야 하나 라는 생각도 들기 마련이고요.

예·적금 만기가 얼마 안 남았는데 고금리·세제혜택 상품이라면 해지하기 더욱 아깝습니다. 만약 그게 청약저축이라 절대 함부로 해지하면 안됩니다.

해지하면 소중한 청약가점이 날아간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시죠?

우리에겐 해지 말고 또 다른 똑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바로 예금담보대출입니다.

은행들은 예·적금을 든 고객에 예·적금을 담보로 상대적으로 싼 금리의 대출을 제공합니다. 금리는 예금금리에 1.0∼1.5%를 가산한 수준입니다.

단기간 급전이 필요한 경우 예·적금을 중도 해약해 이자를 손해 보는 것보다 예·적금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은행창구는 물론 인터넷·모바일 뱅킹으로도 간단히 이용할 수 있으니 많이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예금담보대출이란?

예금담보대출은 가입한 예금에 들어있는 돈을 담보로 대출하는 상품입니다.

정기예금이나 적금, 신탁상품은 물론 주택청약종합저축도 예금담보대출이 될 수 있습니다.

예금담보대출의 경우, 예금에 넣은 돈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그 금액보다 많이 빌려주진 않습니다.

보통 예금에 넣은 돈의 90~100% 한도로 대출을 승인해줍니다. 대출기간은 보통 담보로 잡은 예금의 만기일 이내에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요.

예금담보대출 장점

예금담보대출의 장점

예금담보대출의 첫번째 장점이라면 바로 신용대출에 비해 신용등급에 주는 영향이 작은 편이라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 한도에도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대출한도를 좌우하는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을 계산할 때 예금담보대출은 원금이 아닌 이자상환액만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금담보대출은 대부분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갚고 싶을 땐 언제든 수수료 없이 갚을 수 있습니다.

대출심사도 간단한 편에 속합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예금이라는 확실한 담보가 있기 때문에 가장 안전한 대출이기도 하고요.

대부분 은행은 모바일이나 인터넷뱅킹으로 예금담보대출 신청이 가능한데, 대출한도를 입력하고 본인인증만 하면 곧바로 대출이 승인되니까 대출받는 데 1~2분이면 충분한 셈입니다.

예금담보대출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는 대출금리를 아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입된 예금상품이 적용하는 금리에 1~1.3%포인트 정도를 더해서 대출금리를 매기는데 은행마다 붙이는 금리가 다릅니다.

우리은행은 1.0%포인트, 기업은행 1.1%포인트, 하나은행 1.2%포인트, 국민·신한은행 1.25%포인트, 농협은행 1.3%포인트를 더합니다.

예컨대 기업은행에서 금리 연 2.3%짜리 예금을 담보로 하면 예금담보대출 금리는 3.4%입니다. 

예금담보대출 은행별 비교정리

일반적으로 예금담보대출은 은행마다 가지고 있는 상품입니다.
일반 대출에 비해 우대금리가 적용되지 않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대출 금리가 비교적 저렴하고 신용이나 재직여부, 소득 등의 조건이 크게 중요하지 않아 예적금통장만 있다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은행마다 정하고 있는 금리나 담보 가능한 계좌종류 등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양지하시길 바랍니다.

대구은행 예금담보대출

대구은행 예금담보대출은 본인 명의의 거치식 및 적립식 예적금 또는 금전신탁을 담보로 무방문 즉시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담보 예금 만기일 이내 이용이 가능하며 대출금리는 예금 약정이율 +1.0%가 부과됩니다.

대출 한도는 담보예금의 95% 이내에서 최고 5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상환은 만기일시상환으로 하되 중도상환해약금없이 만기 이전 자유로운 상환이 가능합니다.

예금은 2영업일 이상 지나야 대출시 담보설정이 가능하고 대출시간과 실행시간은 영업일 오전 9시부터 16시까지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담보대출

새마을금고 예금담보대출

새마을금고에서 본인명의로 예적금을 가입한 고객이라면 예적금담보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예적금 잔액의 95% 범위내에서 최고 5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5년 범위 내에서 이뤄지며 대출금리는 수신금리 연동제로 실행됩니다.

인터넷을 통해 대출거래약정서, 대출신청서, 신용정보제공 동의 및 활용동의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대출금액은 건별 거래로 금액이 계좌로 송금되는 방식이며 대출기간 내내 이자는 매달 납부하고 원금은 일시상환입니다.

신한은행 예적금담보대출

신한은행 예적금담보대출은 적립식 예금과 적금을 담보로 예금잔액의 95%까지 대출할 수 있는 상품이며 무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본인 도는 제3자의 명의로도 대출 신청이 가능하고 비대면 신청시에는 본인 명의의 상품만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담보예금의 만기일까지나 청약 담보나 마이너스 통장으로 신청하면 만기 12개월까지로 설정됩니다.

대출한도는 예적금, 청약, 신탁 잔액의 95% 이내에서 가능하지만 기준가 신탁상품의 경우에는 상품별 담보 인정비율 범위내에서만 한도가 설정됩니다.

대출은 10만원 이상 최고 2억까지 10만원 단위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대학생 100만원 대출 어디가 가장 현명할까?
모바일 소액대출 당일날 받을 수 있는 곳 모음
비대면으로 소액대출 할 수 있는 곳

예금담보대출 주의사항

예금담보대출은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대출가능한도만 설정해놓고 필요할 때만 돈을 뽑아쓰면 이자를 조금 더 아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도 있는데요. 통장에 질권설정이라는 문구가 찍히게 되는 데 이것은 통장이 담보로 잡혔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예금담보대출로 받은 돈을 모두 상환하게 된다면 질권 설정은 해지됩니다.

또한 예금담보대출을 실행하였을 때는 기존 예금액을 인출할 수 없습니다.

금액적인 부분에서 자신이 가입한 예적금보다 더 필요한 경우에는 신용대출로 알아보는 것이 낫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출원금의 상환시기는 예적금 만기와 동일하지만 대출이자가 매월 발생한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중도상환수수료는 대부분 거의 없으나 이것 또한 자신이 실행하고자 하는 은행에서 어떻게 고지하고 있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예금담보대출 필요서류

예금담보대출시에 제출해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예적금을 담보받을 통장
  • 도장인 경우 도장지참
  • 신분증
  • 입출금통장

위 서류만 지참하면 바로 예금담보대출 진행이 가능합니다.

예금담보 대출 꿀팁

만기일까지 3개월 이상 남은 예금은 예적금 범위 내에서 대출보다는 계좌분할해지를 추천드립니다.

계좌분할해지란 원금 중 일부만 중도해지하는 것이며 남은 금액은 약정 그대로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인데요.

만기일을 지킬 수 없는 상황이라면 창구 직원과 상담 후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장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